일본 최초 실제 메타버스 고등학교, 메타버스 시대의 새로운 교육

반응형

코로나 팬데믹으로 비대면 환경이 급속히 확산되며 교육의 형태도 급격하게 변화했습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일본의勇志国際高等学校(용지국제고등학교)는 메타버스 기술을 활용해 고등학교 교육을 혁신하는 모델을 제시했습니다. 학생들은 아바타로 출석하고 가상현실(VR)에서 교실 생활을 경험하면서 전통적인 학교 교육의 한계를 극복했습니다. 이 '메타버스생' 프로그램은 일본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교육 트렌드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를 통해 학생들은 물리적인 학교에 얽매이지 않고 자신만의 학습 환경을 자유롭게 구축할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생의 주요 특징

용지국제고등학교
https://www.yushi-kokusai.jp/

勇志国際高等学校(용지국제고등학교)는 일본 최초로 문부과학성의 인가를 받은 메타버스 기반 통신제 고등학교입니다. 학생들은 아바타를 사용해 3년간 VR 공간에서 수업에 참여하며, 전일제 고등학교와 동일한 졸업 자격을 얻을 수 있습니다. 모든 학생에게 VR 기기를 무상으로 대여해 주어, 학생들은 VR을 통해 친구들과 직접 소통하고 온라인 홈룸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이는 단순한 가상 교실을 넘어, 학생들이 협력하고 성장하는 새로운 학습 공동체의 장을 제공합니다.

 

 

일본 메타버스 학교
https://www.yushi-kokusai.jp/

메타버스 공간에서는 교과 수업뿐만 아니라, 다양한 연례 행사도 진행됩니다. 예를 들어, 메타버스 내에서 열리는 문화제 '勇志祭(용지제)'와 e스포츠 대회가 있습니다. 이러한 행사는 학생들이 학습 외에도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협력하고 참여하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또한, 학생들은 VR 공간 내에서 창의적인 메타버스 구축 활동을 배우며, 정보화 사회에서 필요한 디지털 기술 역량을 쌓을 수 있습니다. 직접 가상 공간을 만들고 체험하는 이러한 활동은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개별 맞춤형 커리큘럼과 진학 지원

일본 메타버스 학교
https://www.yushi-kokusai.jp/

勇志国際高等学校(용지국제고등학교)의 강점 중 하나는 학생의 다양한 학습 수준에 맞춘 개별 지도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중학교 복습부터 상위권 대학의 입시 준비까지 다양한 수준의 교육을 제공해 각 학생이 자신의 목표에 맞춰 성장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그동안 많은 학생들이 도쿄대학, 와세다대학, 게이오대학 등 유명 대학에 진학한 실적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맞춤형 지원 덕분입니다.

 

일본 메타버스 학교
https://www.yushi-kokusai.jp/

VR 기술을 활용한 프로그래밍 및 3D 소프트웨어 교육도 진행하여 학생들이 높은 기술적 역량을 습득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러한 커리큘럼은 대학 진학뿐 아니라 취업에도 큰 이점을 제공하며, 정보기술 분야의 최신 트렌드를 반영해 학생들에게 경쟁력을 부여합니다. 예를 들어, 메타버스 환경을 직접 구축하고 운영하는 방법을 배움으로써 학생들은 가상 현실 기술을 실제로 다루는 경험을 쌓고, 이는 미래 사회에서 중요한 기술 직종에 진출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https://www.yushi-kokusai.jp/

매년 1회의 스쿨링 프로그램은 학교 본교가 위치한 아름다운 아마쿠사 섬에서 이루어지거나, 전국의 학습 센터에서 진행됩니다. 본교에서의 숙박형 스쿨링은 학생들에게 자연 속에서 공동체 생활을 경험할 기회를 제공하며, 가상과 현실의 균형 잡힌 경험을 쌓게 합니다. 이러한 스쿨링은 팀워크와 협력의 중요성을 배우는 기회로 작용하며, 학생들의 폭넓은 시야를 길러줍니다.

 

메타버스 교육의 의미와 전망

일본 메타버스 학교
https://www.yushi-kokusai.jp/

메타버스 기반 교육은 단조로운 온라인 수업을 넘어 몰입형 학습을 제공합니다. 용지국제고등학교의 메타버스생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아바타를 통해 자유롭게 자신을 표현하고, 동급생들과 깊이 있는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는 기존 문자 기반의 온라인 커뮤니케이션보다 훨씬 더 생동감 있는 학습 환경을 제공합니다. 메타버스 공간은 실제 학교 교실처럼 생생한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여 학생들이 더욱 적극적으로 학습에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듭니다.

아바타와 메타버스 공간을 활용하여 학생들은 자택에서도 언제든지 교육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통학 시간을 절약하고, 자신의 페이스에 맞게 학습할 수 있는 유연성을 갖게 됩니다. 특히 외모나 대면 활동에 대한 부담이 있는 학생들에게는 큰 장점으로 작용하며, '있는 그대로의 자신으로 다닐 수 있는 학교'라는 슬로건 아래 학생들이 자유롭게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돕습니다. 또한 메타버스를 통해 다양한 국적과 배경을 가진 친구들과 연결되어 다문화적인 환경에서 상호 존중과 이해를 배우며, 글로벌 시민으로 성장하는 경험을 제공합니다.

 

풍부한 학교 행사와 커뮤니티 형성

勇志国際高等学校(용지국제고등학교)는 학업 외에도 다양한 학교 행사를 통해 학생들이 사회성을 기르고 친구들과의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합니다. 신입생 환영 e스포츠 대회, 용지제와 같은 연례 행사는 학생들이 서로 협력하고 즐거운 학교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메타버스 내에서 서로의 아바타를 통해 팀을 이루고 활동에 참여하는 과정은 학생들에게 협력의 중요성을 일깨우며, 다양한 배경을 가진 친구들과의 소통 능력을 길러줍니다.

 

기술 중심의 진로 교육

勇志国際高等学校(용지국제고등학교)는 메타버스와 VR 기술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실제로 기술을 다룰 수 있는 교육을 제공합니다. 메타버스 공간과 VR 환경을 직접 구축하고 관리하는 방법을 배우면서 학생들은 미래 사회에서 중요한 기술적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특히 기술 직종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이러한 학습 기회는 매우 유익하며, 정보화 사회에서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또한 다양한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통해 문제 해결 능력과 창의력을 키우며, 이는 미래의 다양한 직업에서 중요한 자산이 됩니다.

반응형